[ 1월 한정 / 13주년 특가 ] 3개월 체험 총 4.9만원

안녕하세요. 오픈갤러리입니다. 오늘의 미술이야기는 '미술 트렌드' 입니다. 현대미술이 이어져 온 흐름과 앞으로의 미술 트렌드에 대해 오픈갤러리와 함께 살펴볼까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 미술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지속 >,1931
기술의 발전, 세상의 변화 속에서 미술 또한 넓고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양식을 넘어서 새로운 창작 방식과 색다른 주제들, 그리고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까지 오픈갤러리와 함께 이야기해 보아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미술
©KAUS
예로부터 미술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이로부터 시작되는 소수의 전유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디지털 환경과 SNS의 발전으로 누구나 작품을 접하고 의견을 나누고 창작에 참여하는 시대가 되었죠. 이 변화의 중심에는 경계 없이 확장되는 '현대미술' 이 있습니다.
현대미술의 시작 :1900년대 이후
마르셀 뒤샹, <샘>, 1917
20세기 초, 미술은 고전적 미적 재현을 넘어 '정답'이라 여기던 아름다움 대신 개념, 감정, 과정에 주목하는 새로운 흐름이 등장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 개념미술이란?
결과보다 '아이디어' 자체가 작품이 되는 예술

■ 추상미술이란?
감정, 몸의 움직임, 즉 행동에 초점을 둔 예술

■ 미니멀리즘 미술이란?
최소한의 형태로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예술


이 시기부터 미술은 '보이는 것' 보다 그 안에 담긴 '이야기'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표현의 확장 : 다양한 예술 표현
©리움미술관, 마우리치오 카텔란 개인전 中
시간이 지날수록 현대미술은 재현을 넘어 작가의 사고방식과 문제의식, 사회적 질문까지 작품 안에 담는 방식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평면 회화를 넘어 미디어, 설치, 행위로 확장되며 감상자에게 해석의 자유를 맡기고 자유롭게 작품의 의미가 형성되는 '열린 구조'의 예술로 변화했죠.
아름다움에서 벗어나 이야기에 집중하다.
© Do Ho Suh, 서도호, <Perfect Home>, 2024
과거의 미술은 조형적 완성도와 구도, 색채가 가진 아름다움에 가치를 두었다면 현재의 미술은 보다 더 개인적이고 서사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작가의 경험과 감정, 내면의 이야기가 중시되고 관람자는 작품 속 이야기를 읽으며 자신에게 투영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오픈갤러리, 에드나 김, <memory III>,2024
또한 사회적 갈등, 환경, 소수자들의 목소리 등 동시대의 갈등 요소 및 중요한 이슈를 작품의 주제로 폭넓게 담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대미술, 앞으로 이렇게 변화합니다.
©오픈갤러리
앞으로의 현대미술은 더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것입니다. AI, VR.AR 같은 기술과의 협력, 새로운 감상 방식이 더해지며 색다른 경험을 전하는 하나의 매체가 될 미술. 재료와 형식, 표현에 한계를 두지 않는 현대미술이 어떤 방식으로 변화할지 기대되지 않나요?

오픈갤러리에서 만나는 현대미술
우리집을 갤러리로 만드는 마법! 그림구독과 함께해 보세요.
" 그림구독 1만원대 특별 할인"
아래 배너 눌러 할인받고 부담 없는 월 1만원대 가격으로 그림구독을 함께해 보세요.

#현대미술 #현대미술흐름 #그림구독 #그림대여 #그림렌탈 #오픈갤러리 #현대미술품 #현대미술작품